본문 바로가기
생활, 건강, 영화 정보/연금 재테크 스토리

정기예탁 정기적금 차이 예금 주의점

by 무카로트 2022. 4. 28.

정기예탁(예금)과 정기적금은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와 목돈 마련에서 어떤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정기예탁이나 정기적금 등 예금 상품 가입시 가족이나 아이 명의 통장 개설을 할 경우 주의점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 정기예탁 정기적금 비교 차이점

 

은행에서 금리 높은 저축 상품을 찾을 때 정기예탁보다 정기적금의 금리가 조금 더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1천만원을 동일하게 예금할 경우 정기예탁과 정기적금의 이자는 정기예탁이 더 많습니다. 대부분 적금 이율이 높아 이 부분에서 실수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정기예탁의 경우 예치한 금액에 대한 주기적인 이자가 발생하는 것이고, 정기적금은 불입한 금액에 대한 이자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1년을 동일한 금액 저축시 정기예탁(예금)의 이자가 정기적금으로 분산하는 것보다 높습니다.

 

정기예탁은 금리가 더 높고, 3천만원까지 세금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2금융권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금우대 혜택은 모든 2금융권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조합원, 준조합원, 회원으로 구성되는 2금융권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세금우대와 신협 간주 조합원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hovan13.tistory.com/entry/%EC%84%B8%EA%B8%88%EC%9A%B0%EB%8C%80-%EC%8B%A0%ED%98%91-%EA%B0%84%EC%A3%BC%EC%A1%B0%ED%95%A9%EC%9B%90-%EC%B0%A8%EC%9D%B4

 

세금우대 신협 간주조합원 차이

이자 소득세 15..4%를 농특세 1.4%만 낼 수 있는 혜택이 세금우대 혜택입니다. 세금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과 신협 간주조합원이 일반적인 세금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융 기관 조합원

hovan13.tistory.com

 

신협, 새마을금고, 농협, 수협, 축협 등은 세금우대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는 2금융권입니다. 세금우대 적용시 이자 소득세를 내지 않고, 농특세 1.4%만 납부하게 되어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기예탁과 정기적금은 이율에 따른 이자의 차이도 있습니다. 정기예탁의 경우 5천만원 예탁시 0.1% 금리 차이가 5만원의 이자 차이를 보입니다. 반면, 정기적금의 경우 0.1%의 금리는 몇 백원 ~ 몇 천원의 이자 차이를 보입니다. 때문에 정기적금 가입시는 0.1%~0.2% 금리 차이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정기예탁(정기예금)의 경우 1천만원당 0.1% 금리는 1만원의 이자를 받을 수 있기에 정기예탁 가입시 이율이 최대한 높은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각 금융권 어플을 이용한 특판 및 고금리 정기예금 상품을 가입하면 해지는 지점 아무 곳에서나 가능하기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정기예탁 및 정기적금 예금 주의점

 

분산 투자나 비과세 혜택을 위해 고령의 부모님이나 배우자, 친족, 지인 등 앞으로 계좌를 개설할 경우 주의해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1. 고령의 부모님 명의로 정기예탁이나 정기적금 가입을 했는데 부모님이 사망할 경우 예금 금액이 상속 처리가 됩니다.

 

2. 비과세 목적으로 미성년자 자녀 명의로 예금할 경우 배우자와 이혼시 예금 금액은 양육권에 따라 소유주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3. 비상금(비자금) 목적으로 지인이나 친족 명의로 예금을 하는 경우 자신에게 불상사 발생시 예금은 지인이나 친족의 것이 됩니다.

 

 

 

정기예탁(정기예금)이나 정기적금 가입시 본인 명의로 통장을 관리하시는 것이 좋으며, 예금자보호가 목적일 경우 법인이 다른 금융권 상품을 이용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