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빨리 증발하거나 눈물 생성 자체가 원할하지 않은 질환으로 안구건조증의 종류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안구건조증에 사용하는 인공눈물을 선택하는 기준과 적정 사용 횟수, 집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안구건조증 관리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안구건조증 종류
안구건조증은 눈물의 불안정이나 고삼투압, 안구 표면 손상 및 염증, 감각 신경 이상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 생성은 원할한데 빨리 증발하는 증발형과 물 성분 부족으로 인해 눈물 생성이 되지 않는 타입이 있습니다.
안구에서 눈물 생성이 원할하지 않아 발생하는 안구건조증 발병 확률은 20% 정도로 낮습니다. 대부분은 눈물이 빨리 증발하는 증발형 안구건조증으로 눈 꺼플 주변에 속눈썹 바로 아래 마이봄샘(마이봄선)이 유분 생성을 하지 못해 발생됩니다.
◑ 안구건조증 인공눈물 기준과 사용횟수
안구건조증에 사용하는 인공눈물은 안구에 물 성분이 부족한 것인지 유분 성분이 부족한 것인지, 눈물에 포함된 접착 성분이 부족한 것인지에 따라 처방받아야 합니다.
안구건조증에 사용되는 인공눈물은 보존제가 포함된 제품이 있고, 일회용으로 사용하는 보존제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이 있습니다. 인공눈물 사용시 잦은 사용은 좋지 않으며, 보존제가 포함된 것은 1일 4회 ~ 6회 미만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보존제가 없는 일회용 인공눈물은 하루 10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공눈물의 지속 시간은 한 방울이 45분 정도이기에 1회 점안시 한 방울 정도만 사용해야 합니다. 많은 양을 점안시 오히려 눈물에 포함된 이로운 요소가 씻겨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안구건조증 자가 관리 방법
안구건조증의 대부분의 원인이 눈물이 빨리 증발하는 것이기에 눈물에 유분을 조절하는 마이봄샘(마이봄선)을 관리해 주는 것이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이봄샘 관리는 눈에 온찜질을 해주면 됩니다. 노안 치료 안약 [뷰티]의 효과와 부작용은 정리한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눈이 충혈되거나 건조함이 심할 경우 인공눈물과 함께 집에서 눈을 감은 상태로 따뜻한 수건이나 찜질팩을 사용하여 눈에 온찜질을 해주면 효과적입니다. 온찜질은 취침 전 5 ~ 10분 정도만 해줘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 눈이 불편할 때 수시로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