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물류센터 인천 6센터를 제외한 모든 인천 센터의 hub 단기를 경험한 후기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인천 4센터, 1센터, 5센터의 주요 물품과 업무 강도, 4센터 하차장의 단기 알바 업무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꿀보직과 식사가 편한 센터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쿠팡 hub 단기 알바 후기
물류센터에는 hub라는 파트가 있습니다. hub 파트는 우리가 아는 택배 상하차 업무를 주관하는 곳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hub팀이라고 하거나 상하차 알바라고 하면, 일단 다른 업무에 비해 몸을 많이 써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제가 쿠팡 hub팀을 경험해 본 곳은 쿠팡 물류센터 인천 6센터를 제외한 모든 인천 센터입니다. 가장 많이 가는 곳이 인천 4센터라는 곳인데 4센터에서 hub 팀으로 일을 하게 되면 하차나 상차 업무가 주된 업무입니다.
인천 4센터는 물량에 따라 상차는 하루 2대 ~ 3대 사이로 하게 됩니다. 오후 타임에는 팔레트라고 사각형의 판에 물품을 빽빽히 쌓아 올려 랩으로 물품이 떨어지지 않게 포장하는 업무를 주로 합니다.
인천 4센터 hub 팀에도 꿀보직이 있습니다. 조금 많이 걸어야 하지만, 바구니 수거 업무를 하는 것을 맡을 경우 다리는 아파도 몸은 힘들지 않습니다. 수동 스캔을 하는 업무도 hub팀 꿀보직인데 거의 오래된 단기 알바나 계약직들이 하기에 자주 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 쿠팡 인천 1센터 hub 알바
쿠팡 인천 1센터라고도 하고, 3센터라고도 부르는 곳이 있습니다. 인천 쿠팡 물류센터 1센터 B동이 1센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쿠팡 인천 1센터는 거의 직접 상차가 주된 업무인 물류센터입니다. hub 파트를 갈 경우 하루 3 ~ 4대 사이를 여러 명이 수동 레일을 밀고, 상차를 하게 됩니다. 여기로 가게 되면, 일단 허리가 많이 아프실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허리와 손목 등 다양한 부위에 부담이 갑니다.
차량 직접 상차 작업 후 레일에 물건을 밀어주는 업무도 세제 등을 옆으로 내려주어야 하기에 그렇게 몸을 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롤테이너 상차나 푸시를 맡게 되면 그나마 몸이 편한 업무를 하게 됩니다. 1센터도 팔레트 작업을 하는데 공간이 4센터보다 협소합니다.
인천 1센터는 고양이 모레와 쌀 10kg, 20kg, 음료수 등이 많이 나오는 곳입니다. 4센터에 비해 무거운 물품이 많으며, 팔레트 상차보다 직접 차량에 하는 직접 상차가 많기에 몸에 부담이 더 많이 가는 곳입니다.
인천 1센터의 장점은 4센터는 집품이나 hub 인원이 많아 식사 하기가 상당히 불편한데 1센터는 인원이 4센터보다 적어 식사는 조금 수월하다는 것입니다.
◑ 쿠팡 인천 5센터 hub 알바
인천 5센터는 SA라고 하는 대형 거울, TV, 조립식 식탁, 미니 냉장고, 여름철에 이동식 에어컨, 고양이 모레, 철봉 등 비교적 크고 무거운 물건들이 나오는 곳입니다. 아령이나 덤벨도 나오는데 작은 박스라고 아무 생각없이 들다가 낭패보는 곳입니다.
물량 자체는 다른 센터에 비해 적게 나오지만, 무게 자체가 상당히 무겁고 물품 쓰러져 맞을 경우 부상이 크게 일어날 수 있는 곳입니다. 쿠팡 물류센터 인천 5센터도 인원이 적어 식사하기가 편한 곳입니다. 식당과 매점이 함께 있는것도 장점입니다.
인천 5센터도 팔레트 작업을 하는데 길쭉하거나 큰 물건이 많아 랩을 계속 감으며, 팔레트 작업을 해야 합니다. 물류센터 초보가 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곳이라고 생각됩니다.
◑ 쿠팡 인천 4센터 hub 하차 알바
쿠팡 hub 하차는 4센터에 있는데 일명 백드롭이라는 기술을 사용하게 됩니다.
SA의 경우는 물품이 커서 백드롭 기술을 쓰지 않습니다. 일반 물품은 허리 위에 물건을 받쳐들어 자동 레일에 드롭샷을 합니다. 백드롭 기술은 초보들은 하지 않습니다. 초보는 레일 중간과 뒤에서 물품 파손이 나지 않게 떨어지는 것을 잡아주고, 송장이 위로 보이게 뒤집어 주는 잡일을 해야 합니다.
인천 4센터 hub 하차장에서 물류센터 초보들은 백드롭 기술을 쓴 후 허리 아래에 있는 음료수 등의 잔여 박스를 자동 레일 위로 올려주는 허리 부담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이 업무를 계속하고 있으면, 허리가 뻐근해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익숙해지면 조금씩 괜찮아지지만, 장기적으로 오래할 경우 허리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운동과 노동은 확실히 다른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집품이나 출고, 입고와 달리 hub 업무는 상당히 몸을 많이 쓴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알바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쿠팡 물류센터는 다른 택배 상하차에 비해 언어적으로는 부드러운 편입니다. 존대말을 하면서 조금 기분 나쁘게 하는 부분은 있습니다. 다른 곳들의 상하차를 경험하면 알게 되지만, 기본이 반말인 곳이 많습니다. 더 심한 말들도 많이 나오는 곳들도 많습니다.
쿠팡 물류센터 hub 상하차 알바를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시급은 다른 업무보다 조금 높습니다. 다른 물류센터 상하차에 비해 몸의 부담은 낮은 편이고, 업무가 체계적이기에 운동으로 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