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결제 수단이 발달하여 편리함은 증가했으나 계좌 이체 시 간편 절차로 착오 송금 횟수는 늘어났습니다. 수취인 확인 실수로 발생한 착오 송금 반환 방법 2가지와 [예금보험공사 착오 송금 반환 서비스] 신청 방법 및 수수료, 반환율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카카오, 010 페이 응카, 네이버 페이 등 전자 지급을 사용하거나 계좌 이체할 때 항상 수취인을 확인해야 하나 급할 경우 확인 없이 이체할 수 있습니다. 착오 송금 시 반환 과정이 어려울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도어락 카드 등록 역시 보안에 주의해야 합니다.
◑ 착오송금 반환 방법
착오 송금(계좌 이체) 시 상대방 개인 정보 확인은 사용하는 은행을 통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사용한 은행 고객 센터로 문의해야 합니다. 은행 중재로 상대 은행에서 반환 받는 방법이 가장 빠른 방법으로 수취인이 반환하면 바로 해결됩니다.
수취인이 착오 송금 금액 반환 거부 및 연락 두절, 회피 시 은행이나 금융 회사에서도 처리하기 힘들 수 있는데 [예금보험공사] 착오 송금 반환을 신청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법으로 돌려 받을 수 있다 생각하지만, 소송으로 이어질 경우 시일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금보험공사 착오 송금 반환 서비스] 신청은 [착오 송금 반환 정보 시스템] 접속 후 먼저 신청 조건 확인이 필요합니다. 보이스 피싱 사기는 대상에서 제외되어 신청할 수 없으며, 조건 충족 시 서류 준비 후 착오 송금 반환을 신청하면 됩니다.
반환 신청 금액은 5만원 이상 1천만원 이하일 때 가능하며, 초과되는 금액은 은행을 통해 반환 불가 시 법적 소송을 진행해야 합니다.착오 송금 반환 온라인 신청이 힘든 분들은 [예금보험공사] 센터 직접 방문 신청하셔야 하며, 의료 실비 신청은 [청구의신] 앱이 간편합니다.
◑ 착오송금 반환 수수료
계좌 이체 실수 후 수취인 자진 반환 시 수수료는 없습니다. 제 지인 역시 수취인께서 자진 반환해 주셔서 수수료가 없었으나 지인이 감사의 표시로 2만원을 다시 송금해 드렸습니다. 수취인은 정중히 거절하셨으나 지인은 도리라고 감사 메시지와 함께 송금해 드렸습니다.
[예금보험공사] 착오 송금 반환 신청 수수료는 금액 및 진행 상황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집니다. 보험 공사를 이용했을 때 자진 반환에도 송달 및 법무 비용 때문에 수수료가 발생하며, 10만원 이하 금액일 경우 1만 4천원 정도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예금보험공사 금액에 따른 반환율
수취인 자진 반환인지 지급 명령을 통한 반환 인지에 따라 반환율 및 수수료가 달라지게 되며, 자진 반환 시 착오 송금 금액 10만원 : 86%, 100만원 : 95%, 1,000만원 : 96% 비율로 반환 받으실 수 있습니다. 1천만원일 때 수수료는 40만원입니다.
지급 명령을 통한 반환 시 10만원 : 82%, 100만원 : 91%, 1,000만원 : 92% 비율로 금액 반환율이 적용되고, 1천만원일 때 수수료는 80만원 발생됩니다. 착오 송금 반환 청구 시 신용 점수 올리는 기간 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